'코로나 19' 얼마나 심각 한가
'코로나 19' 얼마나 심각 한가
  • 한준혁 기자
  • 승인 2020.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뉴시스 ]
[ 사진 = 뉴시스 ]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에 대한 심각성과 전염력 등 주요 의문에 대해 정리했다.

■어느 정도 심각한가?
2월 13일 현재 중국에서 5만 9804명의  감염자가 확인되었으며 그 중 1367명 이상이 사망했다. 아시아 각국에서 총 약 400여명의 감염이 확인되었으며,그외  호주, 유럽, 북미에서도 감염자가 보고되고 있다.

현재까지 사망자는 중국 이외에는 필리핀(1명)과 일본(1명)에서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사망했다.또한 사람간에도 감염됐다.
코로나 19로 명명된 신종 바이러스는 유행을 일으켜 과거에 많은 사망자를 낸 두 개의 감염증과 같은 바이러스의 일종이다.
하나는 2002~2003년 중국 베이징에서 확산돼 감염자 8096명 중 774명이 사망한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다른 하나는 2012년 유행해 감염자 2494명 중 858명이 사망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이다. 두건의 바이러스에서 사망률은 현저히 차이가 나며 전자가 9.5%, 후자가 34.5%였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은 5% 미만이라고 파리 7대학의 감염증 전문가는 발표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중국 연구자들이 24일 랜싯에 발표한 41개 초기 보고에 따르면 코로나19 증상은 일부 사스와 비슷하다.
환자는 전원 폐렴에 걸렸고, 대부분은 발열했으며, 관찰 예의 4분의 3에서 기침, 절반 이상에서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났다.
큰차이가 있다면  콧물이나 재채기, 인후통은 적다는 것이다.

■감염력은 어느 정도인가?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연구소에 의하면, 코로나19의 감염력에 대해 환자 1인당 2.6명에게 감염시킬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이는 매년 유행하는 독감의 감염력과 비슷한 수준이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마샤오웨이 주임은 신종 바이러스 전염이 잠복기에 일어났을 가능성을 지적했다.즉 감염된 사람 자신에게 아직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단계에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는 것이다.다만 이 가설은 아직 완전히 확인되지 않았다.

■박쥐 바이러스인가?
신종 바이러스는 유전자 구조의 80%가 공통된 사스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박쥐에서 유래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그러나 어떤 동물을 통해 사람에게 감염됐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중국 연구팀은 지난주 중간 숙주가 된 것이 뱀일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포유류가 매개가 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다른 전문가들이 즉각 반박했다.사스의 경우는 사향고양이가 중간 숙주였다.사향고양이 고기는 중국에서 인기가 높다.

■예방책은?
보건위생 당국이나 연구자들은, 다른 바이러스성 질환과 같은 예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자주 손을 씻을 것, 기침을 할 때 입을 가릴 것, 얼굴을 손으로 만지지 말 것 등이다.또 감염이 확인되면 격리 조치가 필요하다고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