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손택스 이용하세요" 모바일로 간편 제출
"연말정산,손택스 이용하세요" 모바일로 간편 제출
  • 장필혁 기자
  • 승인 2020.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홈택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손택스' 초기 화면 / 사진 = 뉴시스 ]
[ 홈택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손택스' 초기 화면 / 사진 = 뉴시스 ]

10일 국세청이 홈택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손택스'를 전면 개편해 스마트폰을 통해 각종 납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는데, 연말정산은 물론 부가가치세 신고도 가능해 졌다고 밝혔다.

일명 '손택스'를 통해 근로자는 소득과 세액공제 신고서를 앱을 통해 작성하고 모바일로 회사에 바로 제출할 수 있다.

납세자들이 편리함을 느낄 만한 새 기능은 '연말정산 예상 세액 계산'이다. 앞으로는 손택스에서도 본인과 부양가족의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이용해 예상 세액을 간편하게 계산해볼 수 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이용한 공제 신고서 작성, 간편 제출도 손택스로 가능하다.

다만 조회된 공제 내용을 정정, 추가 등 고치려면 컴퓨터로 홈택스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

디자인도 개선했다. 납세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메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주 찾는 서비스'를 초기 화면에 배치했다. 또 자주 묻는 질문, 이용 방법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통합 검색'을 화면 초기 화면 상단에 배치했고, 글자 크기를 기존 12포인트에서 16포인트로 확대했다.

지문 인증 기능을 탑재해 세금 신고, 자료 조회 등 서비스 또한 가능하게 했다. 특히 민원 증명 발급, 전자 고지 열람 등 공인인증서 인증을 거쳐야만 했던 서비스 38종 중 26종을 지문 인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 개인·개인 사업자·법인 사업자 등 납세자 유형별 사용 빈도를 분석해 각 유형의 세무 일정에 따른 자주 찾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가가치세 납부 면제 간이 과세자가 매입·매출액만 입력하면 신고서 작성을 끝낼 수 있도록 '미리 채움 신고서'를 제공한다. 모바일 민원실 서비스, 근로·자녀장려금 수급 사실 증명을 손택스에서도 이용, 발급할 수 있다.

국세청은 "올해 5세대 이동 통신(5G)이 상용화하면 손택스 서비스를 컴퓨터 홈택스 수준으로 전면 확대할 것"이라면서 "현재 212종인 손택스 제공 서비스를 올해 말 700여종으로 확대하는 등 대부분의 국세 업무를 손택스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해 납세 편의를 제고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